상단여백
HOME 뉴스 국제
모리나가유업, 프로바이오틱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B536 개발 50주년 맞아 유아 대상 자체안전성 검증 완료
CCN NEWS | 승인 2019.07.10 20:45

그림1. 인체 건강에 대한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B536의 유익한 영향

일본의 대표적인 유제품 제조업체 모리나가유업(Morinaga Milk Industry Co., Ltd.)(도쿄증권거래소: 2264)이 자사의 프로바이오틱 특허 제품인 모리나가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B536(Morinaga Bifidobacterium longum BB536)이 개발 50주년을 맞아 유아용 조제분유 대상 자가확인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일반적으로 안전한 물질) 인증을 취득했다고 9일 발표했다.
 
1969년 모유 수유 받은 건강한 유아의 장에서 분리한 다기능 프로바이오틱 균주로 임상적으로 검증된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B536은 2019년 발견 50주년을 맞이했다.

프로바이오틱 균주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BB536은 앞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공식 허가를 취득했으며 다양한 식품 및 식이 보조제에 사용하기에 안전하며 적합하다고 인정받았다(GRAS Notice No. GRN 000268). 이번에 새롭게 자가확인 GRAS 인증을 취득하면서 모리나가유업은 이제 자사의 주력상품인 프로바이오틱 균주 BB536 사용범위를 새로운 제품, 특히 유아용 조제분유로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B. 롱검 BB536의 안전성과 관련해 포괄적이고 엄격한 평가를 통해 해당 균주가 유아용 조제분유의 프로바이오틱 성분으로 사용하기에 일반적으로 안전한 물질(Generally Recognized As Safe, GRAS)로 인정됐다. 이 평가는 자격을 갖춘 과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독립적인 패널에 의해 시행됐으며 클레어 크루거(Claire Kruger) 박사, D.A.B.T.(미국독성전문가자격), 메릴랜드주 록빌 소재 스페릭스 컨설팅(Spherix Consulting) 대표 자문을 통해 BB536이 최고 수준으로 안전성 및 규제 항목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BB536의 GRAS 신고서를 FDA에 제출할 예정이다.

코 시노(Ko Shiino) 모리나가유업 해외사업부 영업 및 마케팅 관리 상무이사는 “이 놀라운 성과는 안전성과 효능에 중점을 둔 자사의 주력 프로바이오틱 균주 제품의 가치를 배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우리의 의지를 또 한 번 인정받은 것”이라며 “또한 새로운 GRAS 인증은 자사의 특허 받은 프로바이오틱 균주의 과학적 엄격성을 더욱 보장하려는 우리 노력의 첫걸음이다. BB536이 엄격한 절차를 통과해 유아 대상 새로운 GRAS 인증을 획득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인증과 더불어 회사의 중요한 사건들이 있었다.

첫 번째 소식: 특정 균주와 관련한 과학 학술보고서 발간

중요한 성과를 이룩한 모리나가유업은 자랑스럽게도 자사의 주력상품인 프로바이오틱 균주 BB536의 임상적 효능 및 안전성을 검토한 학술보고서 발간을 발표했다. BB536 개발 50주년을 맞이해 기능성식품학회지(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실린 보고서(Wong et al., 2019)는 인간의 다기능성 프로바이오틱으로서 BB536의 건강상 유익성, 안정성, 작용 메커니즘 등을 풍부한 과학적 정보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모리나과유업 차세대 과학연구원 원장인 샤오(Xiao) 박사는 “많은 검증되지 않은 균주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시장에 출시된 가운데 BB536가 특별히 인정을 받아 매우 기쁘다. 이번 과학 보고서는 BB536의 임상적 효능을 잘 이해하고 어떻게 인간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는 기본적인 프레임워크로 작용할 것이다”며 “우리는 이 과학 보고서가 의료 전문가 및 대중들이 더 많은 정보에 기반해 프로바이오틱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건강상의 근거들을 제시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BB536 개발 50주년, 건강 증진에 기여

BB536은 임상적으로 효능이 있고 잘 확립된 다기능성 균주로 위장병, 면역계 및 전염병을 완화하는 데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BB536은 반세기 동안 우수한 인체 서식 비피더스균(Human-Residential Bifidobacteria, HRB) 프로바이오틱 균주로 인체 내에서 최적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왔다. BB536를 섭취하면 위장상태 개선, 장내 미생물 균형, 면역반응 조절, 항알레르기, 세균감염 예방 등에서 일관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BB536이 장내 미생물총과 조합해 섬세하게 조정된 내장 및 면역 균형을 주도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BB536은 우유 음료, 요거트, 유아용 제조 분유, 식품 보조제 등 다양한 제품에 기능성 식품 원료로 사용되어 왔으며 30개국 이상에서 40년 이상 판매되어왔다. 회사는 “사실 BB536은 가장 특징적인 프로바이오틱 중 하나로 인정되며 부작용 없이 인체 건강을 관리하고 치유하는 데 엄청난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고 밝혔다.

과학적 검증을 통한 안전성 및 효능 입증

모리나가유업 임원이자 당사 식품 원료 및 기술연구원 원장인 아베(Abe) 박사는 “보고서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오랜 기간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되고 있는 BB536의 안전성과 효능은 이번 자가확인 GRAS 승인을 통해 의심할 여지 없는 과학적 검증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다양한 건강 관련 문제들을 예방하는 데 생애 초기부터 체내 유익균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면서 유아용 제품에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 제품의 사용이 늘어나고 점차 다양해지면서 작용 메커니즘, 안전성 입증, 원산지, 다양한 균주의 효능 등이 모두 달라 적합한 프로바이오틱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를 둘러싸고 특히 유아용으로 생산된 제품의 경우 프로바이오틱 성분의 안전성과 임상적 효능에 대한 의문과 우려가 제기됐다.

그는 “이 중요한 자가확인 GRAS 승인은 프로바이오틱 균주 BB536이 유아용 조제분유에 안전하게 사용되기에 충분하다는 점을 보장한다. 이에 우리는 고객들을 위해 더 많은 제품에 BB536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CCN NEWS  ccntv123@naver.com

<저작권자 © CCN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CN NEWS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1순환로 1253번길 38  |  법인명 : 주) CCN NEWS.법인사업자번호 235-87-00311
대표전화 : 043-213-7771  |  팩스 : 043-272-7756
등록번호 : 충북 아 00176  |  등록일 : 2016.01.27   |  발행인 : 강정희  |  편집인 : 강정희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정희
(주)CCN NEWS 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콘텐츠(기사및사진)는 무단사용및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9 CCN NEWS-씨씨엔뉴스.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